퍼스널 브랜딩 방법과 예시

자영업을 운영하며 매일 수많은 결정을 내려야 하는 여러분, 그 중에서도 자신만의 브랜드를 만드는 일은 얼마나 중요한지 잘 알고 계시죠? 사실, 오늘날 경쟁이 치열한 시장에서는 단순히 좋은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만으로는 부족합니다. 고객들은 그 이상을 원합니다. 그들은 브랜드가 전하는 이야기와 가치에 귀를 기울이고, 그것에 공감하며 자신의 일부로 받아들입니다.

이것이 바로 ‘퍼스널 브랜딩’이 빛을 발하는 순간입니다. 자신만의 색깔을 가지고, 브랜드 가치를 명확히 하며, 개인적인 스토리로 사람들과 진정으로 소통하는 것. 이 세 가지는 여러분이 단순히 사업을 운영하는 사람에서, 사람들의 마음속에 오래도록 남을 브랜드를 만드는 크리에이터로 거듭날 수 있게 해줍니다.

오늘은 이 퍼스널 브랜딩이 왜 중요한지, 그리고 어떻게 접근해야 하는지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려고 합니다. 여러분과 함께, 브랜드를 단순한 이름에서 ‘이야기’가 있는 살아있는 존재로 키워나가는 여정을 시작해보려 합니다. 준비되셨나요? 그럼, 지금부터 시작해볼까요?

여러 사람 앞에서 어떤 남자가 연설과 회의를 하고 있으며, 또 다른 남자가 연단 밑에서 내용을 기록하고 있다.


나만의 색깔 정하기

퍼스널 브랜딩을 할 때 선행되어야 할 것은 ‘나만의 색깔 정하기’ 입니다. 예를 들어 ‘스타벅스’하면 떠오르는 색은 무엇인가요? 아마 선명한 녹색일 겁니다. 한국의 이마트(e-mart) 하면 떠오르는 색깔은 아마도 노란색과 검정색일 거고요. 이렇듯 특정 브랜드를 머릿 속으로 떠올리면 자연스레 어떤 대표 색상들이 생각나게 됩니다. 노란색과 검은색을 보면 자동으로 이마트(e-mart)를 떠올리게 되는 건 당연하게도 우연이 아닙니다. 마케팅 기법입니다. 우리는 이 수법을 벤치마킹 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 첫 번째 단계가 바로 ‘대표 색상 정하기’입니다.

색깔 하나로 브랜드의 첫 인상이 결정됩니다. 믿기 어렵지만 사실입니다. 실제로 색깔은 우리의 감정과 행동에 깊은 영향을 미칩니다. 브랜드 색깔은 단순히 눈에 보이는 색상을 넘어, 그 브랜드가 전달하고자 하는 가치와 메시지를 시각적으로 소통하는 강력한 수단이죠.

예를 들어 ‘청록색’은 신뢰와 안정을 상징합니다. 은행이나 보험 회사들이 선호하는 색이죠. ‘노란색은 따뜻함과 창의력을, 스타트업이나 창의적인 업종에서 자주 사용되는 색입니다. 혹시 활동적이고 열정적인 브랜드의 이미지를 원한다면 ‘빨간색’이 정답일 수 있습니다. 식음료 브랜드에서 자주 볼 수 있는 색입니다.

또 하나 예시를 들어 볼게요. 치킨집을 운영하는데 파란색을 대표 간판 색상으로 정하면 어떤가요? 파란색을 치킨집의 상징색으로 하면, 바삭하고 따뜻한 치킨을 떠올리는 데 방해가 될 수 있습니다. 어쩌면 소비자의 식욕을 떨어뜨리는 불상사를 낳게 될 수도 있겠죠. 그렇다고 파란색 자체가 잘못 된 것은 아닙니다. 파란색은 신뢰를 상징하고 시원한 느낌을 전달합니다. 그렇기 떄문에 치킨집 보다는 은행이나 여행사의 대표 색상으로 쓰이는 것이 적절합니다.

이렇듯 적절한 대표 색상을 정하는 것은 중요합니다. “어떻게 하면 내 브랜드의 가치와 특정 색상이 잘 어울릴 수 있을까?” 깊이 고심해야 합니다. 만약 여러분의 브랜드가 친환경적이고 자연주의적인 가치를 중시한다면, ‘초록색’을 고려해보세요. 지속 가능성과 성장을 나타내는데 적합합니다.

이렇듯, 색깔은 여러분의 브랜드 스토리를 한눈에 보여주는 첫 번째 서사가 됩니다. 여러분의 브랜드에 가장 적합한 색깔은 무엇인가요? 잘 고르시면 그 색깔 하나가 여러분의 브랜드를 대변하는 강력한 상징이 될 거예요.

브랜드 가치 전달

무엇이 당신의 브랜드를 특별하게 만드나요? 바로 ‘브랜드 가치’입니다. 이것은 단순히 제품이나 서비스의 질을 넘어서, 고객과의 깊은 관계를 형성하는 기반을 마련해 줍니다. 브랜드 가치가 명확하면 고객은 당신의 브랜드를 더욱 신뢰하고 충성도 높은 고객이 됩니다.

브랜드 가치라는 말이 어렵게 느껴질 수 있을지도 모르겠습니다. 우리가 익히 알고 있는 유명 브랜드 파타고니아를(Patagonia)를 예시로 들어보겠습니다. ‘파타고니아(Patagonia)는 환경 보호를 최우선 가치로 삼는 브랜드라는 인식이 강합니다. 그들은 지속 가능한 제품 생산을 통해 이 가치를 구현하고, 환경 보호 단체에 수익의 일부를 기부하는 등의 행동으로 소비자들에게 자신들의 브랜드 가치를 명확히 전달합니다. 말로만 ‘환경 보호’를 주장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들의 브랜드 가치를 실제로 실천하고 있는 기업이죠.

이로 인해 친환경적인 소비자들은 파타고니아를 믿고 지지하게 됩니다. 브랜드 가치를 진실하게 전달하면 충성도 높은 고객을 만들기 쉽습니다. 바로 이 파타고니아 처럼요.

반대로 브랜드 가치가 명확하지 않으면 어떻게 될까요? 소비자는 혼란을 느끼고, 무엇을 위해 그 브랜드가 존재하는지 이해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한 의류 브랜드가 환경 친화적이라는 이미지를 내세우면서도 불명확한 생산 과정으로 인해 비난을 받은 사례가 있습니다. 이로 인해 브랜드 신뢰도가 떨어지고, 결국 매출 하락으로 이어진 경우도 많습니다.

명확한 브랜드 가치는 고객이 당신의 브랜드와 감정적으로 연결될 수 있는 강력한 매개체입니다. 여러분의 브랜드가 추구하는 핵심 가치는 무엇인가요? 그것을 발견하고, 정확히 하며, 일관되게 전달해야만 진정한 의미에서 퍼스널 브랜딩을 할 수 있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