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에 온라인 쇼핑몰이 살아남는 법: 1인 가구 타겟팅하기

현대 사회는 1인 가구의 비중이 점점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왜 가족 형태가 이렇게 변했을까요? 먼저 사회적 배경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첫째, 개인주의의 확산으로 인해, 혼자 사는 생활 방식이 흔해졌습니다. 둘째, 여성의 사회 진출로 인하여, 결혼과 출산의 기피 현상이 벌어지면서 자연스럽게 1인 가구의 수가 늘어났습니다. 셋째, 도시화와 산업화가 진행되면서 고립된 고립된 생활 양식이 보편화 되었습니다.

1인 가구가 늘어나다 보니, 이들을 위한 마케팅 전략이 예전보다 중요해졌습니다. 실제적으로 이들은 모바일 주문에 익숙한 세대이며, 지금까지도 온라인 소비 시장에 막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1인 가구를 제대로 타겟팅 하기 위해서는 그들 특유의 소비 패턴과 선호도를 알아야 합니다.

만약 변화하는 시장의 물결에 대응하지 않는다면 어떻게 될까요? 시장의 주요 소비층을 놓치게 되어 매출 감소는 물론, 경쟁사에게 밀려 도태될 수 있습니다. 또한, 변화하는 소비자의 니즈에 능동적으로 대응하지 못함으로써 ‘세련되지 않은 브랜드’라는 오명을 쓸 수도 있습니다.

온라인 쇼핑몰


혼자사는 사람 소비 성향 파악하기

먼저, 혼자사는 사람의 소비 성향은 대체 어떠한지 파악할 필요가 있겠습니다. 그들이 돈을 쓸 때는 언제인지, 어떤 가치를 중요시 여기는지 같은 거 말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편리성 중시:

요즘 1인 가구 세대는 편리성을 매우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그러다 보니 시간을 아껴주는 상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하는 데 거리낌이 없습니다. 바쁜 일상 속에서 시간과 노력을 절약할 수 있는 것을 선호하죠. 예를 들면 배달 음식이나 로봇 청소기 등이 있습니다.

배달 음식은 재료를 직접 사서 해 먹는 것보다 돈이 많이 듭니다. 하지만 재료를 사는 노력, 음식을 직접 해 먹는 에너지를 아낄 수 있다는 점 때문에 인기가 많습니다. 로봇 청소기도 마찬가지입니다. 로봇청소기는 가격이 비싼 전자 제품이지만 자동으로 청소를 해 주는 편리함 때문에 지금까지도 수요가 높습니다.

개성과 취향 중시:

요즘 사람들은 자신만의 독특한 취향과 스타일을 반영하는 제품을 찾습니다. 개인의 취향에 맞춘 맞춤형 제품이나 서비스에 높은 관심을 보입니다. 예를 들어, 최근에는 자신만의 공간을 개성 있게 꾸미려는 1인 가구를 위한 맞춤형 인테리어 솔루션이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홍지은 씨(26세, 대학원생)는 “내 방을 나만의 취향으로 꾸미는 것이 큰 즐거움”이라고 말합니다. 또한, 취미 생활을 중시하는 경향도 뚜렷해, 취미 관련 제품이나 클래스에 대한 수요도 높습니다.

가성비 중시:

가성비는 ‘가격대비성능’의 줄임말입니다. 요즘의 소비자는 싼 가격에 질 좋은 제품을 찾으며, 실패 없는 소비를 위해 온라인 리뷰나 가격 비교 사이트를 적극 활용합니다. 이러한 소비자의 꼼꼼한 성향은 특히 온라인 쇼핑에서 두드러지며, 가성비 좋은 제품을 찾기 위한 비교 사이트의 인기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작은 공간에 적합한 제품:

마지막으로 1인 가구는 주로 규모가 작은 집에서 생활하기 때문에, 공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을 선호합니다. 예를 들면 접이식 가구, 벽걸이 TV, 소형 가전제품 등이 있겠습니다. 이수정 씨(29세, 디자이너)는 “작은 집에서도 공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다기능 가구는 필수”라고 말합니다. 또한, 혼자서도 즐길 수 있는 취미 관련 제품, 예를 들어 컬러링북, 보석 십자수, 요리 키트 등에 대한 수요도 매우 높습니다.

온라인 쇼핑 시장의 변화

시장의 고객 타겟팅은 점점 세분화 되어가고 있습니다. 고객 하나의 데이터를 더 많이 수집하기 위해, 우리는 ai까지 적극 활용하고 있는데요. ai를 활용하여 과연 어떤 데이터를 수집하고, 어떤 마케팅 전략을 수립할 수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아래 내용을 확인해주세요.

ai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면 고객에게 맞춤형 추천 시스템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즉, 사용자의 과거 구매 이력, 검색 기록, 페이지 체류 시간, 클릭 패턴 등 다양한 데이터를 분석하여, 각 사용자의 취향과 선호에 가장 잘 맞는 제품을 추천하는 것이죠. 예를 들어, 최영훈 씨(28세, 개발자)가 있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만약 그가 온라인 쇼핑몰에서 특정 스타일의 셔츠를 자주 구매한다면, 이 ai 시스템은 비슷한 스타일이나 색상의 셔츠, 혹은 그와 잘 어울리는 팬츠나 액세서리를 추천할 겁니다.

결론

1인 가구는 온라인 쇼핑 시장에서 중요한 타겟입니다. 그 중요성은 분명 지금보다 더 커질 겁니다. 이들의 수요를 충족하고, 맞춤형 전략을 개발한다면 분명 성공적인 매출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 쇼핑 업계는 지속적인 변화와 혁신이 없다면 살아 남을 수 없습니다. 앞으로의 핵심 소비 지축인 1인 가구 고객들에게 더 좋은 쇼핑 경험을 제공하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