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상품 많이 파는 법:옵션 판매 전략

상품 상세페이지 제작 시 초보자가 쉽게 범할 수 있는 실수 중 하나가 운영과 제작을 별도로 분리해서 생각한다는 점입니다. 일단 만들고 보자라는 식의 생각은 제작 이후 운영하는 측면에서 보았을 때 작업량이 몇 배로 늘어날 수 있습니다. 고생은 고생대로 하고 실속은 없는 경우지요.

상품 페이지를 자르지 않은 채 하나의 이미지 파일로 만들어 업로드하거나 너무 낳은 상품을 하나의 상품 페이지에 구성하기 위해 무리해서 배치한 결과, 집중해야 하는 상품과 그렇지 않은 상품을 균등하게 배열하는 오류를 범하기도 합니다.

상세페이지를 직접 만들 때 점검할 사항은 크게 두 가지 입니다.

  • 첫 번째, 내 상품은 어느 판매 채널에 입점 가능한가?
  • 둘째, 여러 상품을 하나의 상품 페이지에 모아서 판매할 것인가? 아니면 상품별로 별도의 상품 페이지를 만들어 판매할 것인가?

즉, 판매 형태를 점검해야 합니다.

판매 채널 고려해야 하는 이유

한국의 온라인 마켓 사이트는 쿠팡,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지마켓, 위메프, 티몬 등입니다.

옵션을 구성해서 판매하는 사이트는 스마트스토어, 쿠팡이 있습니다. 단품을 구성해서 판매하는 사이트는 지마켓, 위메프, 티몬이 있고요.

그렇다면 둘 중 어떤 판매 사이트가 판매자 입장에서 더 이득일까요? 바로 옵션을 구성해서 판매하는 사이트 입니다.

그 이유는 옵션을 구성해서 판매하는 사이트는 단품상품과 옵션상품 노출의 값을 동일하게 반영하기 때문입니다. 단품상품에 광고를 하나하나 적용해서 판매 지수 점수를 분산해서 받는 것보다 한 곳에 집중시켜 받는 것이 상위 노출에 유리하기 때문입니다. 또 광고 효율에도 좋습니다. 고객이 내 상품을 클릭할 때마다 광고 비용이 빠져나갑니다. 그러나 옵션을 구성해서 판매하는 사이트에 입점하면 이러한 비용 리스크를 줄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구두, 모자 등 의류 패션 상품들


내 상품 많이 파는 옵션 판매 전략

그렇다면 내 상품을 마켓에 등록할 때 무조건 옵션 판매로 하는 게 좋을까요? 그것에 대한 답은 어떤 상품을 파느냐에 다르고 그 상품에 광고를 붙였냐에 따라 다릅니다.

예를 들면 블루투스 스피커나 이어폰과 같은 경우는 보통 단품으로 구성해서 판매합니다. 왜냐하면 딱히 옵션을 붙일 만한 상품이 없기 때문이지요. 더군다나 블루투스 스피커나 이어폰이 고가의 브랜드 제품이라면 옵션 상품을 많이 붙였을 때 브랜드 이미지를 헤치거나 고객의 관심이 분산될 우려가 있습니다.

옵션 판매 전략이 잘 먹히는 경우의 예로는 패션이나 잡화, 주방용품, 캠핑용품등이 있습니다. 이것들을 판매하는 판매자라면 위의 설명처럼 옵션상품이 더 유리합니다.

잘 팔리는 상품 기획

잘 팔리는 상품을 기획하기 위해서는 한 페이지에서 옵션 상품들을 모두 볼 수 있게 해야 합니다. 이렇게 되면 상품 페이지가 약간 복잡해 보이는 에러사항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디자인적으로 지저분한 느낌이 들지 않게 하려면 너무 길지 않은 페이지 길이, 적당한 이미지 크기, 위치 등을 잘 고려해야 합니다. 페이지 세로 길이는 일반적으로 1200px이 적당합니다. 전달해야 할 상품 정보가 많다면 이보다 더 길어도 괜찮습니다.


상품 페이지 길이

상품 페이지의 전체 길이가 길면 고객은 피로를 느낍니다. 이를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선 적당한 페이지 길이를 여러 번 테스트 해야 합니다. 너무 짧아도 많은 정보를 담을 수 없고 너무 길어도 고객이 중간에 이탈할 확률이 높습니다.

가격 표시

핵심 상품과 옵션 상품을 한 곳에 모아 놓은 페이지를 구성했다면 과연 모든 옵션 상품에 가격을 기재할 것 인가도 고민해야 합니다. 모든 옵션 상품에 가격을 표시하게 되면 추후에 상품 정보를 수정해야 할 때 많은 시간이 소요되기 때문입니다. 이 때문에 내가 감당할 수 있는 시간을 충분히 고민한 후 결정해야 합니다.

쇼핑몰 별로 수수료가 다르고 MD와의 미팅을 통해 가격이 결성되는 경우가 많다 보니 모든 판매채널에 동일한 가격으로 입점하기는 힘듭니다. 그래서 최초로 작성하는 단가표는 매우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단가표에서 어느 특정 부분을 간단히 수정했을 때 상품의 엑셀 옵션파일과 쉽게 일치할 수 있는가도 고려해야 합니다. 특히 상품 목록 이미지와 상세페이지에는 가격을 작성하게 되면 수정 시 작업량은 약 3배 정도 더 소요된다는 점을 미리 알고 제작해야 합니다.

마무리

처음 상품 상세페이지를 기획한 상태로 상품을 지속적으로 판매할 수 있다면 좋겠지만 물건을 팔다 보면 신상품 또는 공급 중단 등의 변수가 발생합니다.

그때마다 리스크를 줄이려면 내 상품 운영에 대한 고민을 처음부터 세분화해야 합니다. 하지만 초보자의 경우 처음 접하는 시장에서 이런 현상들을 미리 생각해 볼 겨를이 없기 때문에 “상위 판매자의 상세페이지는 어떻게 구성되어 있을까”를 유심히 살펴보고 분석해야 합니다.

Leave a Comment